일상정보

플렉스 뜻 (flex) 유래 정확한 의미는?

★○☆● 2021. 9. 21. 12:47

언제부터인가 "플렉스"라는 단어가 자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저는 유행에 느려서 무슨 뜻인지 크게 관심이 없었는데, 젊은 층 사이에서 굉장히 많이 쓰이는 단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나이가 조금 있으신 지인도 사용하기 시작해서 사용연령층이 조금 올라온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늘은 플렉스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렉스 뜻 (flex 뜻)

먼저 사전적 플렉스 뜻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lex 뜻은 영한사전 기준 아래와 같은 표준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flex (플렉스)

  1. (관절을) 구부리다, 굽히다
  2. (근육을) 수축시키다, 움직이다
  3. 굽힘, 굴곡
  4. 전선
  5. 신축성 있는 밴드

 

 

그럼 최근에 젊은 층이 사용하는 단어로서의 뜻은 무엇일까요? 어떤 행동이나 무엇인가를 사고 난 후 주로 하는 말인 "플렉스 했다"의 의미는 정확히 무엇일까요?

 

사실 꽤 오래전부터 플랙스라는 단어는 팔을 구부려 힘을 과시한다는 뜻으로 미국의 힙합 문화에서 자신의 부나 돈, 귀중품을 과시할 때 오랫동안 사용되던 속어라고 합니다. 무려 30년 전인 1992년 미국의 래퍼 아이스 큐브가 자신의 노래 'down for whatever'에서 사용하면서 대중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 미국 래퍼들 사이에서 간헐적으로 유행을 타면서 여러 노래를 통해 뜻이 조금씩 확장되어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힘을 과시한다는 뜻을 기본으로 경찰에 맞서는 용기,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과시하며 진실을 흐리는 것, 명품으로 과시하는 사람, 성공한 사람의 행위, 솔직하게 과시하다 등으로 그 사용법은 계속 늘어났습니다.

 

 

2019년 대한민국의 여러 래퍼들이 자신의 성공과 부를 과시하는 말이나 노래로 플렉스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국내에 소개되었습니다. 그 이후 SNS를 통해 널리 퍼지는 과정에서 그 뜻이 또 한 번 확장되어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아래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플렉스 하다, 플렉스 해 버렸지 뭐야, 플렉스 했어

비싼 명품이나 귀중품을 구매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나 이거 샀어'라고 은근 자랑할 때 사용하는 단어

 

최근에는 플렉스의 뜻이 또 한 번 확장되어 명품이나 귀중품을 샀을 때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만족을 주는 그 어떤 물건이나 행동을 했거나 찾았을 때 플렉스 했다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플렉스 했어 = 나는 만족했어

 

 

예를 들어 퇴근길에 자신이 좋아하는 안주와 맥주를 들고 들어와서 넷플릭스를 보는 장면을 SNS에 올리면서 오늘 플렉스 했어 라고 말하는 거나, 길가다가 우연히 마음에 드는 물건을 발견하고 사면서 오늘 플렉스 한데?라고 말하는 것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사실 여기에 또 반전이 있습니다. (일부 심리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내가 만족하면 그게 플렉스!"라고 말하는 젊은 사람들의 마음에는 더 비싼 것을 사고 싶지만 내 형편에는 '이게 최선이야'라고 말하는 일종의 허탈감 같은 심리가 숨어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SNS를 통해서 비싼 물건을 과시하는 다른 사람을 보면서, 이 정도 수준으로 만족해야만 하는 자신을 합리화하는 의도라는 것입니다.

 

 

연구 결과가 다소 씁쓸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그런 의미로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냥 비싼 것, 좋은 것, 내가 만족한 것을 했을 때 플렉스 했다고 많이 사용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그냥 사용해도 괜찮은 단어라고 생각합니다.

 

 

 

테이퍼링 뜻 이런 의미 입니다

최근에 뉴스나 미디어에서 많이 들리는 '테이퍼링'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테이퍼링을 한다, 안한다 뉴스가 나오면 주식 시장이 들썩이는 것이 분명히 중요한 단어인 것 같다고 생각을 하시는

montee.tistory.com

 

 

부스터 샷 뜻 의미는 무엇일까?

최근에 우리나라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면서 부스터 샷이라는 낯선 용어가 많이 들립니다. 특히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백신을 맞았음에도 확진 판정을 받는 돌파 감염이 나

montee.tistory.com

 

 

신박하다 뜻 제대로 알려드릴께요

요즘에는 '신박하다'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알고 있는 단어입니다. 어제 아는 동생이 신박하다는 단어를 사용해서, 무슨 뜻인지는

monte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