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asmr 뜻 무슨 의미일까?

★○☆● 2021. 9. 21. 19:47

유튜브를 보다 보면 여러 가지 신조어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몇 년 전부터 ASMR 콘텐츠가 유행했는데, 이 역시 신조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ASMR 뜻에 대해서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SMR 뜻

유튜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ASMR 콘텐츠는 주제만 다를 뿐 그 구성이 비슷합니다. 어떤 특정한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리를 다양한 감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조용한 소음을 우리에게 들려주는 형태입니다.

 

ASMR은 아래 단어들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신조어로 볼 수 있습니다. 의학 관련 전문 용어로 보이지만 유튜브에 최적화된 신개념 콘텐츠라고 볼 수 있습니다.

 

Autonomous 자율

Sensory 감각

Meridian 쾌락 (성적)

Response 반응

 

 

ASMR은 주로 청각을 중심으로 시각적, 촉각적, 후각적, 관념적 자극에 반응하여 나타나는 심리적 안정감, 알 수 없는 만족감, 표현 할 수 없는 쾌감 등 여러 가지 감각적 경험을 주는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빗소리, 바람소리, 물 흐르는 소리 등 우리가 흔히 백색 소음이라고 부르는 듣기 좋은 일상의 소리를 들려주는 콘텐츠로부터 시작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밤에 잠이 오지 않을 때 빗소리를 틀어놓고 잠을 청한다던지, 공부할 때 바람소리 혹은 도서관의 작은 소음을 틀어놓고 한다던지 등 ASMR 콘텐츠의 시작은 마음을 편안하게 만드는 일상의 소리가 그 중심이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에서 새로운 콘텐츠로 각광을 받으면서 지금은 매우 다양한 asmr 콘텐츠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 형태와 종류도 매우 다양합니다. 주로 바스락 거리며 어떤 물체가 내는 소리를 재현하는 콘텐츠가 많으며, 나지막이 속삭이며 말하는 콘텐츠도 많습니다.

 

 

이 외에도 음식을 만들 때 들리는 소리, 예를 들어 칼질 소리, 기름에 튀기는 소리 등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렇게 만들어진 음식을 맛있게 먹는 소리와 모습을 보여주면서 인기를 끄는 ASMR 유튜버들도 많습니다. 또한 어떤 상황극을 통해 누군가 나를 보살펴 주고 나에게 관심을 기울여 줄 때 들을 수 있는 소리를 들려줌으로써 듣는 사람들에게 편안함을 주는 콘텐츠도 있습니다.

 

 

asmr 장르 중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팅글(tingle)입니다.

 

팅글은 기분 좋은 소름이라는 표현으로 자주 이야기하는데 ASMR에 빠지는 사람들이 가장 처음 느꼈던 감정이라고 합니다. 미용실에서 머리를 자를 때, 귓가에 속삭임이 들릴 때, 누군가 머리를 빗겨 줄 때 우리는 괜히 소름이 돋으면서 묘한 기분 좋음을 느끼게 되는데, 팅글 장르의 asmr은 이러한 상황과 감정, 소리를 재현하는 콘텐츠입니다.

 

 

그 외에도 asmr 트리거라고 해서 개인별로 조금씩 다른 asmr 포인트를 자극하는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속삭임, 조용히 말하기, 두드림, 구기는 소리, 귀에 바람 불기, 뚜껑 열기, 음식 먹는 소리, 입 소리 등이 있습니다.

 

 

asmr 장르가 점점 발전하고 유튜버가 포화상태가 되면서 위에서 언급한 일반적인 asmr 트리거 이외에도 싹수없는 상황극, 귀 막기, 긴 손톱, 납치 상황극 등 그 내용이 이상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일부 콘텐츠들은 다소 노골적인 주제로 ASMR을 구성하여 매우 많은 조회수와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는데, 주로 연애 상담, 다소 개인적인 역할극, 외설적인 주제의 속삭임 등이 해당됩니다.

 

 

실제로 asmr이 심리적으로 효과가 있을까요? 여러 연구에 따르면 asmr의 의학적 효과는 아직 미지수라고 합니다.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알 수 없는 기분 좋은 자극의 영역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ASMR이 심리적으로 수면 유도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기다릴 때 들리는 소리, 사랑하는 연인의 속삭임, 편안하게 쉴 때 들리는 바람소리 등 생각만으로도 우리를 편안하게 만들어 주는 상황에서 들리는 소리가 ASMR의 메인 콘텐츠인 이유가 바로 그 때문입니다.

 

 

 

 

플렉스 뜻 (flex) 유래 정확한 의미는?

언제부터인가 "플렉스"라는 단어가 자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저는 유행에 느려서 무슨 뜻인지 크게 관심이 없었는데, 젊은 층 사이에서 굉장히 많이 쓰이는 단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montee.tistory.com

 

 

부스터 샷 뜻 의미는 무엇일까?

최근에 우리나라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면서 부스터 샷이라는 낯선 용어가 많이 들립니다. 특히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백신을 맞았음에도 확진 판정을 받는 돌파 감염이 나

montee.tistory.com

 

 

MZ세대 뜻과 특징 알려드립니다

요즘 미디어에서 MZ세대 라는 단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의 메인 세대로 들어서기 시작하였으며, 모든 재화와 서비스의 주체로 등장하고 있는 MZ세대 뜻과 그 의미에 대해서 알아

monte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