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마타도어 뜻 어떨 때 사용하는 단어일까?

★○☆● 2021. 9. 21. 09:36

내년 2022년 3월 9일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에서 최근에 자주 들리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마타도어라는 단어입니다. "마타도어 하지 마라" 식으로 자주 사용되는데, 그 뉘앙스를 보면 분명히 부정적인 뜻의 단어인 것 같습니다. 대통령 선거는 우리의 소중한 권리이자 의무이기 때문에 바르게 알고 투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마타도어 뜻에 대해서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타도어 뜻

먼저 마타도어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타도어(matador)의 사전적 의미는 스페인어로 투우사를 뜻합니다. 스페인어로 읽을 때는 '마타도르(matador)'라고 읽습니다.

 

스페인에서 인기가 아주 높은 경기 중 하나인 투우는 각기 다른 역할을 하는 여러 명의 투우사가 등장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메인이 되는 투우사를 마타도르(matador)라고 부릅니다. 투우 하면 화려한 옷을 입은 투우사가 빨간 천을 이리저리 휘두르며 소를 흥분시키는 장면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 이 장면에서 빨간 천을 휘두르는 투우사가 바로 마타도르입니다.

 

 

투우 경기는 사실 꽤 길고 복잡한 절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자의 역할을 하는 여러 명의 보조 투우사들이 소를 흥분시키고 상처 입혀서 지치게 만듭니다. 그 이후 화려한 옷을 입은 마타도르가 등장하여 빨간 천으로 소를 현혹시키다가 마지막에 숨기고 있던 긴 칼을 소의 심장에 일격으로 꽂아 넣어 소를 죽이는 것으로 투우 경기가 마무리됩니다.

 

 

마타도어란?

정치권에서 사용하는 '마타도어'의 뜻은 사실과 근거가 없는 이야기를 퍼뜨려 내부를 교란시키는 행위를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중상모략, 흑색선전이라고 하는 것이 바로 마타도어입니다.

 

모바일의 발달로 메신저나 SNS를 통해 더욱 빠르게 근거 없는 소문이 삽시간에 퍼지게 되고, 그 소문의 사실 여부와는 관계없이 특정 후보 혹은 정치인의 이미지를 나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흔히 우리가 찌라시(지라시)라고 하는 여의도 증권 정보지 등을 통해서 퍼져나가는 여러 소문들이 바로 마타도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럼 왜 투우에 사용되는 단어인 '마타도어'를 굳이 정치권에서 사용할까요? 정치권에서 근거 없는 루머와 중상모략, 흑색선전으로 상대를 비방하고 국민들을 현혹시키는 모습이 마치 투우에서 마타도르가 칼을 숨기고 빨간 천으로 소를 이리저리 농락하고 흥분시키다가 한칼에 심장을 찔러 죽이는 모습과 흡사하다고 해서 그런 행위를 마타도어라고 부릅니다.

 

 

마타도어를 사용하여 상대 후보를 비난하고 의혹을 제기한다면, 상대는 그것을 해명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국민들은 부정적인 모습은 쉽게 기억하기 때문에 선거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SNS와 메신저를 통해 더욱 빠르게 확산되는 의혹은 짧은 선거기간 동안 걷잡을 수 없이 퍼지기 때문에 해명하기도 전에 선거가 마무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네거티브 뜻

마타도어와 비슷한 단어로 네거티브(negative)라는 단어가 있는데, 사전적인 뜻 그대로 상대 후보의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선거 전략을 말합니다. 자신의 선거 비전과 공약을 밝히는 대신 상대 후보의 약점, 의혹, 비리 등을 끊임없이 부각하는 전략으로 이 역시 마타도어처럼 순식간에 퍼져나가서 선거에 악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타도어와 네거티브는 엄밀히 말하면 비슷하면서도 다른 전략입니다. 마타도어 전략은 근거 없이 어디서 시작되었는지도 모르는 의혹을 계속 제기하는 것을 말하며, 네거티브 전략은 있는 사실에 기반하여 상대방의 부정적인 측면을 자신의 무기로 내세우는 것을 말합니다.

 

상대 후보에 대한 부정적인 모습만 강조하는 것이 네거티브 전략이고, 그중에서도 근거나 출처가 불명확한 것을 마타도어라고 부릅니다.

 

 

네거티브와 마타도어 모두 선거시즌에 많이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짧은 선거운동 기간 동안 상대 후보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에 성공한다면, 상대 후보는 자신의 공약을 강조하는 시간보다 자신에게 쏟아지는 의혹에 대한 해명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각종 미디어나 SNS를 통해서 쏟아지는 가짜 뉴스가 마타도어와 네거티브를 양산하는 주범이 되고 있습니다. 출처도 없는 짤방의 형태로 근거 없는 마타도어를 끊임없이 양산해내고 있습니다. 어떤 특정 후보 진영에서 상대 후보를 비방하기 위해 만드는 경우도 있으며, 그냥 재미로 네티즌들이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늘 그랬지만, 이번 대통령 선거는 매우 중요한 선거입니다. 코로나 상황에서 힘들어하는 경제도 살려야 하며, 중국과 미국 사이에서 절묘한 외교적 줄타기도 필요한 시기입니다. 일본과의 관계 개선도 필요하며, 막혀버린 북한과의 소통 창구도 다시 열어야 합니다.

 

 

이번 대선은 각 후보 진영에서 마타도어와 네거티브를 자제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걸고 비전과 공약을 국민들에게 선택을 수 있는 공정한 선거가 되면 좋겠습니다. 

 

 

 

테이퍼링 뜻 이런 의미 입니다

최근에 뉴스나 미디어에서 많이 들리는 '테이퍼링'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테이퍼링을 한다, 안한다 뉴스가 나오면 주식 시장이 들썩이는 것이 분명히 중요한 단어인 것 같다고 생각을 하시는

montee.tistory.com

 

 

부스터 샷 뜻 의미는 무엇일까?

최근에 우리나라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면서 부스터 샷이라는 낯선 용어가 많이 들립니다. 특히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백신을 맞았음에도 확진 판정을 받는 돌파 감염이 나

montee.tistory.com

 

 

MZ세대 뜻과 특징 알려드립니다

요즘 미디어에서 MZ세대 라는 단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의 메인 세대로 들어서기 시작하였으며, 모든 재화와 서비스의 주체로 등장하고 있는 MZ세대 뜻과 그 의미에 대해서 알아

monte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