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한쪽 귀가 자주 먹먹? 위험한 경우도 있다!

★○☆● 2020. 4. 11. 01:43

이유도 모르게 귀가 먹먹 하다면?

 

가끔 이유도 없이 갑자기 한쪽 귀만 먹먹해질 때가 있습니다. 양쪽 다 그런 것도 아니고 꼭 한쪽만 멍멍하더라구요.

잠시 먹먹하다가 말면 대수롭지 않게 넘길텐데 자주 증상이 생겨서 걱정이 조금 되더라구요.

그래서 어떤 경우에 한쪽 귀가 먹먹해지는지 찾아봤습니다.

 

한쪽 귀가 먹먹 해지는 이유


귀가 먹먹하다고 느끼는 것은 귀 안의 고막에 압력이 가해져 일시적인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고 합니다.

혹은 고막이나 귀에 염증같은 질환이 생겼을 때 나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주 시끄러운 곳에서 근무하신다면 귀가 자주 먹먹 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영 등 물놀이를 즐긴 후, 귀에 물이 들어가서 수분기가 귀를 먹먹하게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겨울에 얼굴에 찬바람을 맞았을 때 갑자기 귀가 먹먹해지거나 통증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의 경우로 오는 한쪽 귀 먹먹 증상은 이비인후과에 가서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다른 증상과 함께 오는 귀 먹먹?

 

다른 증상과 함께 오는 귀 먹먹은 위험하다


문제는 다른 증상과 함께 오는 귀 먹먹함이라고 하네요.

심한 어지러움과 함께 한쪽 귀 먹먹 증상이 나타난다던지

혹은 흔히 이명이라고 하죠? 귀에서 삐하는 소리와 함께 한쪽 귀 먹먹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이비인후과로 가셔서 정밀한 검진을 꼭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한쪽 귀 먹먹함과 함께 가슴통증이 수반된다면 뇌경색이나 뇌졸중의 위험이 있다고 하네요.

저는 가슴 통증은 없어서 다행이네요.

귀가 먹먹하면서 두근 두근 하는 맥박소리가 자주 들리면 혈관질환의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정밀 검진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귀 주변에는 신경이나 혈관이 많이 지나기 때문에 여러 큰 병들의 전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순히 한쪽 귀가 먹먹한 것은 이비인후과로 가면 되겠지만, 여러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면 반드시 정밀 검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귀 먹먹함을 예민하게 받아들이고 대처해야 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