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조회 여기에서 하세요

★○☆● 2021. 9. 4. 10:54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라고 이름이 붙은 5차 재난지원금은 거의 모든 국민이 받을 수 있게 확정되었습니다. 전 국민의 88% 받을 수 있도록 기준이 많이 완화되었는데, 오늘은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조회할 수 있는 곳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의 대상은 소득 하위 88% 국민들이 대상이 됩니다. 1인가족과 맞벌이 가족은 기준을 완화하여 좀 더 많은 국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의 대상자 선정기준은 2021년 6월 30일 기준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있는 가구원 수를 적용합니다. 그리고 취업이나 학교 등의 이유로 자녀의 주소지가 부모의 주소지와 다르더라도 건강보험 피부양자면 자녀를 동일 가구 구성원으로 적용합니다.

 

 

가구원 수별로 가구별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을 적용하여 해당 금액이 넘으면 대상에서 제외되는 형태입니다. 맞벌이 부부라면 가구원수가 한 명 더 있는 가구의 외벌이 기준이 적용됩니다. 즉 부부와 자녀 한 명이 있는 3인 가족 맞벌이 가구라면, 4인 가족 외벌이 가구 기준이 적용되는 것입니다.

 

맞벌이 가구에 직장 가입자와 지역 가입자가 모두 있다면, 각 건보료를 합쳐서 혼합으로 따로 기준이 적용되는 형태입니다.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은 1인당 지급액이 25만원으로 개인별로 지급됩니다.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는 개인별로 신청하여 본인 명의의 카드로 25만 원의 지원금을 받으며, 미성년자는 세대주를 통해서 25만 원을 받게 됩니다.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조회 방법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 여부는 9월 6일 월요일 9시부터 각 카드사 홈페이지나 어플, 콜센터, ARS 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어플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모든 카드사에서 다 지원하고 있으니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카드사 홈페이지나 어플을 이용하여 조회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국민지원금 국민 비서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여 지급대상 여부, 신청 방법 등에 대해서 사전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8월 30일부터 국민 비서 알림 서비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카카오톡, 토스 및 국민 비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은 신용카드, 체크카드, 지역화폐 중에서 선택해서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은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사의 홈페이지나 어플에서 9월 6일 월요일부터 진행 가능합니다. 9월 13일 월요일부터는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에서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마감은 10월 29일까지이니 놓치지 마시고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지원금 신청기간 : 9월 6일 (월) ~ 10월 29일 (금)
국민지원금 사용기간 : ~12월 31일

 

지원금은 신청일 다음날 충전되며 기존의 카드사 포인트와 구별돼서 사용되며, 카드 청구액에서 자동 차감되는 형태로 사용됩니다. 다른 지원금을 함께 보유하고 있다면, 종료일자가 더 빠른 지원금이 우선 차감되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역화폐로 받고자 하시는 분은 9월 6일 월요일부터 지역사랑상품권지역사랑 상품권 어플 혹은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신청일 다음날 충전되며 기존의 지역사랑 상품권 잔액에 비해 우선 사용됩니다. 신청 다음 주인 9월 13일 월요일부터는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방문 신청 가능합니다. 이때는 지류형 지역사랑 상품권 및 선불카드가 지급되는 형태입니다.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은 출생 요일에 따라 5부제가 적용됩니다. 대상자 조회 및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 첫주에만 출생 연도 끝자리에 맞춰 요일제가 적용되니 이 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첫 주 이외에는 요일제 관계없이 모두 조희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 첫주에만 5부제 적용
  • 월요일 : 1,6 (출생년도 끝자리)
  • 화요일 : 2,7
  • 수요일 : 3,8
  • 목요일 : 4,9
  • 금요일 : 5,0
  • 토, 일요일 : 모두 가능

 

 

상생 국민 지원금 사용처

이번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지역화폐 및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으로 통일되었습니다. 제 주변에도 이번 지원금으로 이것저것 많이 계획을 세우는 분들이 많은데, 아쉽게도 사용처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전통시장, 동네 슈퍼, 식당, 약국, 미용실, 의류점, 안경점, 학원, 병원, 서점 등에서 사용 가능하며 프랜차이즈 중에서는 편의점, 빵집, 카페, 치킨 등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이 불가능한 업종은 백화점, 대형마트, 면세점, 대형전자제품판매점, 외국계 기업, 유흥업소, 사행성 업소, 온라인 쇼핑몰, 보험료, 통신료, 세금 납부 등이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전지점 직영점이기 때문에 재난지원금 사용이 불가능하며, 이케아는 외국계 회사라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골프장, 스크린 골프장 역시 사용이 불가능하며, 배달의민족 등 배달 어플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카드 단말기를 가지고 와서 직접 결제를 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 결제 시에도 카드 포인트 적립, 할인 등 카드 혜택이 그대로 적용되며, 국민지원금 사용 내역이 문자메세지로 전송됩니다. 국민지원금 사용금 역시 카드 사용실적에 포함되며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도 가능합니다.

 

이번 재난지원금은 12월 31일까지 사용을 완료해야 합니다.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국가와 지자체로 환수되어 국고로 귀속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