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가스라이팅 뜻 정확하게 알려드릴께요

★○☆● 2021. 7. 31. 09:32

최근에 뉴스나 SNS 등에서 자주 들리는 낯선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가스라이팅' 이라는 단어입니다. 주로 연인들 간의 관계에서 상대방에게 "가스라이팅 당했다"라는 형태로 자주 듣게 됩니다. 가스라이팅은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나에게도 현재 진행형일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뜻을 정확하게 알아야 대처 가능하기 때문에, 오늘은 가스라이팅 뜻 정확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뜻을 알기 전에 먼저 가스라이팅의 유래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이란 단어는 1938년 영국에서 만들어진 연극 '가스등'에서 유래된 용어입니다. 이 연극에서 남편과 아내가 나오는데, 남편은 보석을 훔치기 위해 위층의 부인을 살해합니다. 그 후 보석을 찾기 위해 가스등을 켜야 하는데, 위층의 가스등을 켜면 나머지 다른 집의 불이 어두워지게 됩니다.

 

연극 가스라이팅

 

보석을 찾기 위해 위층의 가스등을 켜면, 아랫집인 우리 집의 가스등이 어두워지고, 그때마다 아내가 불이 어둡고 깜빡인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남편은 당신이 과민 반응하는 거라고 불은 어둡지 않다고 이야기하며, 주변 환경까지 조작해 아내의 현실감을 잃게 만듭니다.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던 아내는 결국 자신이 이상하다고 믿게 되어 무기력함과 공허함에 빠져 남편만 의지하게 됩니다.

 

여기서 남편의 행위가 바로 '가스라이팅' 입니다. (연극은 뒤에 더 내용이 이어지며, 남편의 범죄는 발각됩니다.)

 

 

가까운 사이에서 오히려 많이 발생하는 '가스라이팅'은 상대방의 심리와 감정을 교묘하게 조작하여 자신을 의지하게끔 만드는 일종의 세뇌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해자는 피해자의 약점이나 트라우마, 불안심리 등을 건드리며 가해자 본인의 말이 무조건 옳고, 피해자 너는 어리석은 결정과 틀린 판단만 지속적으로 내려왔다는 부정적인 감정을 심어놓습니다.

 

또한 가해자 본인에게만 득이 되는 궤변, 선동, 사기를 쳐서, 피해자 본인이 스스로의 기억은 틀리고, 감정은 잘못됐고, 선택은 실수했다고 생각하게 합니다. 그래서 가해자가 없으면 피해자 스스로는 어떤 선택도 못하게 만들어버립니다.

 

 

흥미로운 점은 가해자 본인이 어떤 이득도 바라지 않고 가스라이팅을 하는 경우도 제법 많다는 것입니다. 주로 가해자의 애정결핍에 의해서 시작되는 이러한 가스라이팅은 상대방에게 사랑받고자 하는 욕구가 커져 '너는 나 말고 그 누구도 믿을 수 없다'라는 식으로 상대를 세뇌하고, 거기에서 오는 만족감으로 욕구를 채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스라이팅은 연인관계에서 많이 일어나지만, 가족과 부모 자식 관계, 직장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해자와 피해자 둘 다 인지할 수 없을 정도로 무의식 중에 진행하는 경우도 많아서 남이 이야기해주기 전에는 스스로가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심지어 가해자와 피해자 두 사람을 모두 아는 제삼자의 경우에도 저 두 사람의 관계에서 가스라이팅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가스라이팅은 충고와 간섭, 혹은 잔소리와 비슷하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 유독 나에게 이래라저래라 충고하고 간섭하고, 잔소리하는 사람이 지금 나에게 가스라이팅하는 건가 한번 생각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그것들과 가스라이팅의 차이점은 바로 연속성과 지속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간섭, 충고, 잔소리 등은 해당 행위(언행)에 집중되는데 반해 가스라이팅은 피해자인 그 사람 자체가 중심이 됩니다.

 

 

즉 정상적인 충고나 잔소리 등은 "너의 그런 행동이 잘못됐어"라고 말하며 길어봐야 1~2절에서 끝나는데 반해, 가스라이팅은 피해자의 사고방식과 행동이 변화될 때까지 "네가 잘못됐어. 너 그렇게 하면 안 돼"라고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것입니다.

 

최근에 가스라이팅이라는 용어가 널리 알려지면서,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 속에 생기는 여러 현상 가운데 많은 것들이 가스라이팅으로 오해받곤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간섭, 충고, 잔소리 등과 함께 설득이나 이해를 구하는 것과 같이 인간관 계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상적인 갈등들이 모두 가스라이팅으로 확대해석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직 가스라이팅이 학문적으로 깊이 있게 연구가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가스라이팅의 정의에 대해서 이해하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나에게 어떤 말과 행동을 것들을 모두 가스라이팅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옳지 못한 행동입니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이 나와 A라는 특정 한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서 이러쿵 저러쿵 이야기를 한다면, 나와 A는 정상적인 관계가 아닐 수 있다는 의심을 한 번쯤 해보는 것은 좋을 듯합니다.